본문 바로가기

FAQ

지회사업 관련

 

 

 

정기건강검진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?
정상적으로 가입 된 조합원은 일년에 한번 지정 병원에서 개인 자격으로 받는 건강검진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금액과 항목은 해당 종합병원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. 

 

 

개인이 건강검진 받으면 되는데 왜 노조에서 하나요?
건강검진은 개인의 권리일 수도 있지만, 타투이스트라는 직업의 특성상 의무라는 점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. 또 타투유니온이 좀 더 저렴하고 직업의 특수성에 맞는 항목들로 구성된 건강검진을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. 

 

 

왜 특정 병원에서만 검진을 받아야하죠?
단체로 계약을 할 시 전체에게 더 유리한 조건을 만들 수 있고, 우리의 직업을 파악하고 전문적으로 검진을 진행해줄 파트너를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. 물론 개인이 건강검진을 받은 후 증명원을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 

 

 

위생 및 감염 관리 지침은 누가 만든건가요?
타투유니온지회 내부의 위생 및 감염관리 가이드 전담팀을 구성하였습니다. 팀장 역할을 맡은 김유승 조합원의 주도로 서울 소재의 종합병원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단계에 있습니다. 

 


위생 및 감염 관리 지침은 강제성이 있나요?
노동조합에 의한 강제성은 없습니다. 그러나 우리 산업 전체의 안전과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의무적으로 지켜져야하는 부분이고 이는 법제도 개선 과정에서 행정부와 협의를 통해 그 의무 정도가 결정 될 것입니다. 

 

 

법률 자문을 받으면 돈을 더 내야하나요?
민주노총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큰 유익이 우리의 업무와 관련한 법률 자문/지원을 추가 비용 없이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여러분이 매달 내주시는 조합비가 모두의 보편적 보호를 위해 쓰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다만 법률자문/지원 이외에 해당 사건에 대한 변호사 및 관련 법률적 수임 계약에 대해서는 당사자(조합원)가 수임료를 지불해야 합니다. 

 

 

타투 이외의 법률 자문도 가능한가요?
우리의 직업과 업무와 관련한 자문만 가능합니다. 

 

 

불법의료시술 현행범으로 체포 시 타투유니온이 도와주나요?
현재 적용되는 판례는 시대와 문화를 따라오지 못하는 개선이 필요한 판례입니다. 타투유니온이 최선을 다해 법률 지원을 해드릴 것입니다. 단, 미성년자 타투시술이나 마약, 가해가 확실한 성범죄 등 직업 윤리에 벗어난 범죄와 연관 된 경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. 

 

 

내가 내 일을 하다가 아픈건데, 이것도 산재인가요?
넓은 의미에서 프리랜서 노동 중 발생한 상해는 산재에 해당됩니다. 단, 노동조합에서 제시하는 공정한 노동시간과 위생 감염관리 지침등을 확실히 지켜야만 산재로 인정 받을 권리가 더 크게 부여됩니다. 이 부분을 어떻게 지원/보호해줄 수 있는 지는 병원과 협의중입니다. 

 

 

 

'FAQ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합비 관련  (0) 2021.07.30
가입 관련  (0) 2021.07.30
회계 관련  (0) 2021.07.30
노동조합 관련  (0) 2021.07.30